5장. 성경이 말하는 '회개'

5장. 성경이 말하는 '회개'

1. 성경이 말하는 '회개'의 의미

by blogmaster posted Sep 12,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하나님 아버지의 용서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

죄인이 구원을 받는데 가장 필수적인 요건 중 하나가 ‘회개’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가 알고 있는 회개의 의미와 성경이 말하는 회개가 너무 달라서 바람직한 회개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자를 쓰는 동양권에서는 ‘회개(悔改)’를 한자로 ‘잘못을 뉘우치고 고친다’고 알고 또 그렇게 가르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성경은 회개를 ‘죄인이 죄를 뉘우치고  죄에서 돌아서서 하나님 아버지의 용서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이사야 44장 22절).

우리는 죄를 뉘우친 다음에 그 죄를 스스로 고칠 수 없습니다. 죄인의 힘으로 죄는 스스로 고칠 수도, 고쳐지지도 않습니다. 죄를 고치는 것은 오로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고침을 받으려면 이미 우리를 용서하시고 기다리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품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누가복음 15장 20절) 회개는 하나님의 용서가 만든 사랑의 선물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사도행전 11장 18절)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로마서 2장 4절)

  구약성경에는 회개 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들이 몇개 있습니다. 그 중에 나함이라는 동사가 있습니다. 그 단어의 본래 뜻은 깊이 숨 쉰다는 뜻입니다. 이 말을 번역할 때 우리 한국말로 첫째는 위로 한다’, 두 번째는 한탄 한다고 번역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어려움을 당했는데 가서 함께 위로할 때 아~ 이렇게 깊은 한숨을 쉽니다. 한탄 한다’, 자기 신세 한탄 할 때도 깊은 한숨을 내 쉽니다.

두 번째는 슈브라는 동사인데 이 동사는 돌아간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개의 단어 어디에도 '고치다'라는 말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쳐야하는 것은 맞지만 우리 보고 고치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다. 고치라고 하신 말씀이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다 고쳐 주겠다는 약속입니다. 우리 죄인에게 스스로 고치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사람은 스스로 악한 습관과 죄를  절대로 고칠 수 없습니다.

신약성경에는 회개의 의미로 ‘메타노에오(μετανοέω)’가 쓰였습니다. 이 단어는 ‘뒤에 깨닫다’라는 의미입니다. ‘메타-’는 ‘후에’ 혹은 ‘뒤에’라는 뜻이고, ‘-노에오’는 ‘깨닫다’라는 뜻입니다. 대표적인 성경절이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탕자의 비유입니다. 돼지 사료로 먹이던 쥐엄 열매로 끼니를 해결하던 아들이 아버지의 품으로 돌아갈 때 깔끔하게 목욕 재개하고 새 옷 입고 가지 않았습니다. 아버지한테 갈 때, ‘그래도 명색이 부잣집 아들이었는데 돼지 구정물 냄새나는 옷을 입고 어떻게 아버지께 갈 수 있겠는가? 목욕탕에 가서 목욕하고, 때 빼고 광내고, 아버지한테 드릴 과일이라도 한 바구니 사들고 가야지.’ 탕자가 그렇게 마음을 먹었다면 이 이야기에 나오는 아들은 결코 집에 갈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는 용서의 아버지를 바라보고 그냥 갔습니다.

아버지는 너무 좋아서 덩실덩실 춤을 추고 잔치를 하고 살아 돌아온 아들을 깨끗하게 목욕시키고, 옷을 입히고, 신발을 신기고, 반지를 끼워주고, 끌어안고 입을 맞춥니다. 분명 고치고 씻긴 사람은 아버지였습니다.

사람은 스스로 고칠 수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후회하고 고친다’는 개념은 동양적 윤리 개념에서 나온 것이지 성경이 본래 말하는 뜻이 아닙니다. 차라리 회개보다는 ‘회심(悔心)’이라는 단어가 훨씬 성경하고 의미가 가깝습니다.


  1. 1. 성경이 말하는 '회개'의 의미

    하나님 아버지의 용서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 죄인이 구원을 받는데 가장 필수적인 요건 중 하나가 ‘회개’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가 알고 있는 회개의 의미와 성경이 말하는 회개가 너무 달라서 바람직한 회개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
    Date2019.09.12 Byblogmaster
    Read More
  2. 2. 회개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다

    회개마저도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것 흔히 사람들은 회개를 자신이 하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하지만 회개마저도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것입니다. 회개는 중요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사도행전 11장 18절에 보면,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Date2019.09.12 Byblogmaster
    Read More
  3. 3. 잃은 양의 비유로 살펴보는 회개의 단계

    집에 돌아온 존재는 양이 아니고 목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예수님께서 회개를 설명하시면서 하신 비유 세 가지가 다 똑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실 것입니다. 잃은 양의 비유, 잃어버린 은전의 비유, 탕자의 비유, 이 세 가지 모두...
    Date2019.09.12 Byblogmaster
    Read More
  4. 4. 회개는 용서하시고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탕자의 비유 이제 예수님의 비유 가운데 탕자의 얘기로 가 보겠습니다. 아버지 역시 목자의 마음과 똑 같습니다. 아버지는 아들이 집을 나간 그날로부터 이미 아들을 용서하고 동구 밖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우리 아들 본 사람 있으면 연락 ...
    Date2019.09.12 Byblogmaster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