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은혜+믿음입니다. 십자가로 보여진 은혜를 공부합니다.

십자가, 완전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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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를 업으신 우리 예수님의 어깨에, 목에 끝까지 매달려서 살아간다

이번 강의에서도 지난 강의에 이어 계속 회개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잃은 양의 비유에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사실은 바로 예수님께서 잃은 양을 어깨에 메고 집으로 돌아오신다는 점입니다. 양이 할 수 있는 일은 고작 목자의 등에서 가만히 있는 것 밖에 없습니다. 양이 동의하지 않는데 목자가 억지로 양의 목을 잡아 질질 끌면서 집까지 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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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55


2020.01.02 14:49

31. 종자의 거듭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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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 자체가 다시 만들어져서 다시 심어져야 한다

요한복음 3장 3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예수님께서 구원 얻는 일에 관해서 절대적 조건을 말씀하신 몇 가지 말씀 중의 하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거듭나지 아니하면’의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말씀과 같은 맥락의 말씀이 마태복음 5장 20절에 다시 나타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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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84


2020.01.02 14:52

32. 거듭남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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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하나님의 용서와 은혜로 밖에는 구원을 얻을 길이 없다

지난 강의에 이어서 이번에도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거듭남의 본질, 즉 종자가 바뀌지 않으면 거듭날 수 없다는 상식적인 이야기를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열매를 바꿔서 그 종자를 바꾸려고 하는, 다시 말해 앞뒤가 전도(顚倒)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상식 이하의 이야기들을 신앙에서 시도하며 살아갑니다. 물론 교육과 수양은 필요하며 교육의 순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 자체가 사람의 종자를 바꿀 수는 없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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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99


2020.01.02 17:08

33. 하나님의 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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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본성을 우리에게 회복시기 위한 예수님의 십자가

지난 강의에서 거듭남의 본질이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거듭남의 본질은 종자의 변화, 즉 열매가 아닌 씨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배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현재 우리 모습이 과연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현실에 비추어 한 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12장 34절에서 우리들에게 ‘독사의 종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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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609


2020.01.02 17:09

34. 죽음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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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 없는 몸으로 우리를 부활시키셔서 영원히 살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의 씨에 대하여 다루었던 지난 강의에 이어 이번 강의에서는 우리가 그 하나님의 형상으로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예수님께서 당신을 찾아왔던 유대인 랍비 니고데모에게 하신 말씀을 주목해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리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한복음 3장 5절)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가 다른 답변을 하지 못하도록 정확하게 증언하고 계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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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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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남은 바로 ‘용서받은 죄인의 몫’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을 설명하시면서 사용하신 모세가 광야의 뱀을 든 이야기를 좀 더 깊이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광야에서 놋뱀을 쳐다본 자들은 일시적인 목숨을 찾았지만, 저주받은 뱀으로 매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쳐다보는 자는 영생을 얻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여기서 ‘쳐다본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나바트(נָבַט)’인데 이 동사가 스가랴 12장 10절에도 사용되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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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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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안고 아버지 하나님과 함께 고난을 당하셨다

성경은 놀랍게도 예수님을 어머니와 같은 모양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마지막 식사를 하시고 십자가로 가시기 바로 전에 하셨던 말씀에서 그 이미지가 드러납니다.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을 인하여 그 고통을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요한복음 16장 21절) 이 말씀 속에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다시 낳으시기 위하여 당하신 고난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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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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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간절히 주기 원하시는 것은 그분 자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겪으신 산고의 고통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을 뛰어 넘는 아픔과 희생이었습니다. 우리를 새로운 생명으로 거듭나게 하셔서 영원히 살게 하신 그 영원하고 무한한 희생, 그 희생의 넓이와 높이와 깊이를 온 우주가 영원히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에베소서 3장 18〜19절)라고 권면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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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713


2020.01.02 17:18

41. 거듭난 사람 모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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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남은 본성과 유전자가 바뀌는 것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거듭났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과연 거듭난 사람의 상태가 어떤 것인지 성경에서 거듭난 사람들을 찾아보고 그들의 삶의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구약성경에 나오는 모세입니다. 모세는 하나님과 함께 사십일 동안이나 시내산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의 영광으로 충만한 사람이 되어 산을 내려왔습니다. 그의 손에는 하나님께서 친수로 쓰신 십계명이 들려 있었습니다. 사십일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불이 보이는 시내산 밑에서 모세가 나타나지 않자 죄악적인 본성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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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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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났다는 것은 예수님의 정신으로 변하는 것

구약성경에 나오는 또 하나의 거듭난 사람의 표본이 다니엘입니다. 다니엘에 대해서 바벨론의 왕이었던 느부갓네살은 직접 “그는 하나님의 신이 가득한 자”(다니엘서 4장 8절)라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당시 느부갓네살은 여러 신들을 섬기던 다신주의자(polytheist)였지만 다니엘을 보면서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한 사람이었습니다. 또한 다니엘은 벨사살 때에 바벨론의 태후로부터 같은 말을 듣습니다. 태후는 다니엘을 일컬어 “왕의 나라에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는 사람이 있으니”(다니엘 5장 11절)라고 불렀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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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7:20

43. 거듭난 사람 바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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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나는 일, 자신을 맡기는 것

우리는 신약성경에서 또 한 사람의 거듭난 사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바로 사도 바울입니다. 곳곳을 돌며 그리스도인들을 잡아 죽이던 청년 사울이 예수님을 극적으로 만나는 경험을 통해 예수님과 같은 정신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빌립보서 3장 6절에 예수님 만나기 전에 스스로 “율법으로는 흠이 없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추켜올릴 정도였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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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7:21

44. 거듭남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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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위하여 이미 용서해 놓으신 주님의 용서의 그 가슴속으로 들어가는 것

몇 차례에 걸쳐 거듭남에 관해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어떻게 거듭나는지, 거듭남의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한복음 3장 14〜15절에서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들려야 하는 이유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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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7:23

45. 거듭난 후의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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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본성이 여전히 살아남아 괴롭히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거듭난 후의 삶이 때로는 곤두박질쳐서 죄의 구렁텅이로 다시 빠지는 경험들을 하면서 ‘과연 거듭난 내가 이럴 수가 있는가? 나는 아직 거듭나지 않은 것인가?’ 하는 질문을 종종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거듭난 후의 경험이 무엇인지 사도 바울의 개인적인 경험과 간증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로마서 7장은 사도바울이 거듭나기 전의 상태로부터 거듭난 후의 상태까지 전체를 아우르는 이야기를 한 내용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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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9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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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 12:50초에 '슈브=회개하다'를 '하파크=뒤집다, 바꾸다'로 정정합니다.

 

‘내 마음이 내 속에서 돌아서’

이제 거듭남에 대한 이야기를 마무리해야 될 시간이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한복음 3장 5절) 물과 성령이라는 단어를 어떤 이들은 물로 세례(침례)를 받았기 때문에 두 번째 성령으로 세례(침례)를 다시 받아야 된다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소위 ‘성령 세례(침례)’가 그것이라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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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8:10

54. 새 영과 새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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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의 씻음’ ‘성령의 새롭게 하심’

지난 강의에 이어서 이번 강의에서는 에스겔 36장 26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4절 서두에서 ‘내가’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행위를 나타내는 명시적 표시입니다. ‘새 영과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시겠다고 말씀하시는데 여기에서 ‘영’과 ‘마음’이라는 단어는 사실 동의어가 아닙니다. 히브리어로 ‘영’은 ‘숨’을 가리키는 ‘루아흐(רוּחַ)’라는 단어이고 ‘마음’은 ‘심장’을 가리키는 ‘레브’라는 단어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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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이제 마지막으로 에스겔의 네 번째 약속의 말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겔 36장 27절의 말씀입니다. “내 신(성령)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여기에 성령이 등장합니다. 새 영과 새 마음, 그리고 동시에 성령이 나타납니다. 요한복음 3장 5절에 우리말로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라고 되어있지만 원래 원문에는 ‘성령’이 아니고 그냥 ‘영’으로 되어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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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36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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