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은혜+믿음입니다. 십자가로 보여진 은혜를 공부합니다.

십자가, 완전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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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히 사는 삶’

우리가 너무 잘 아는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 다음과 같은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도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말씀입니다. 여름성경학교 때부터 교회에서 종종 듣던 말씀입니다만 이 말씀의 정확한 뜻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영생(永生)이란 무엇일까요?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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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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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문제가 무엇인지 내게 말하고 내게 맡겨라”

지난 강의에서는 성경이 말씀하는 ‘믿음’이라는 단어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왜곡되고 변질된 믿음도 성경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부르는 명칭을 따라 똑같이 믿음이라는 말로 불러 줍니다. 그 대표적인 말씀이 야고보서 2장 19절에 나타나 있습니다. “네가 하나님이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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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87


2020.01.02 14:01

06. 은혜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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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 제시하는 은혜는 일반적이고 위대한 구원의 원칙

「어메이징 그레이스」라는 노래를 아십니까? 한때 악랄한 흑인 노예상이었던 존 뉴턴(John Newton)이 자신의 과거를 참회하며 쓴 찬송가로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리는 명곡이자 영혼의 송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회에서 ‘은혜’라는 단어를 참 많이 씁니다. 구약성경에서 가장 흔하게 쓰인 은혜라는 단어는 ‘헤세드(חֶסֶד)’입니다. 이 ‘헤세드’라는 단어는 부모의 사랑을 떠올리면 가장 이해하기 쉽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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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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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용서하시기를 간절히 원하시는 분

지난 강의에 이어 이번 강의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의 성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은혜의 속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난 번에도 설명 드렸듯이 은혜는 하나님의 사랑이 모두 다 녹아있는 멀티비타민, 종합비타민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 은혜는 반드시 ‘무료(for free)’여야 합니다. 은혜의 첫 번째 속성은 값이 없다는 것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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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93


2020.01.02 14:06

09. 은혜와 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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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이면 감인(感人)’

이번 강의에서도 디모데후서 1장 9절 말씀을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여기 보면 은혜가 주어진 시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영원한 때 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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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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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가 기다린 것은 오직 아들, 그 아들뿐이다

누가복음 15장에 등장하는 탕자가 회개하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감동을 주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회개는 우리가 마귀에게 배운 회개와 전혀 다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회개는 곧 하나님의 사랑이 만드는 회개입니다. 

로마서 2장 4절에 보면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라고 말씀하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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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35


2020.01.02 14:15

12. 회개의 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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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자의 결심과 행동이 우리를 구원한 것

지난 강의에 이어 회개에 대해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누가복음 15장 3〜7절에는 그 유명한 ‘잃은 양의 비유’가 등장합니다. 교회에 가면 흔히 “잃은 양을 찾읍시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데 과연 그 잃은 양은 누구이며, 또 그 잃은 양을 찾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지난 강의에서 우리가 이미 살펴보았듯이 ‘회개한다’는 말은 ‘후회하고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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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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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께서 주시는 선물

구약과 신약을 통틀어 회개가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이라는 말씀이 성경에 여러 번 나옵니다. 우선 사도행전 11장 18절을 보겠습니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로마의 장교였던 백부장 고넬료가 베드로를 통해 복음을 듣고 회심을 경험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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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40


2020.01.02 14:21

16. 구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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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씨앗인 죄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

이번 강의에서는 구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에베소서 2장 8절에는 구원의 공식이 들어있습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먼저 은혜라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은혜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값을 매길 수 없는 선물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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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69


2020.01.02 14:22

17. 참된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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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를 버리고 돈에 대한 욕심을 버렸을 때 구원을 받은 것

‘구원(救援)’이라는 말은 영어로 ‘샐베이션(salvation)’인데 헬라어인 ‘소테리아(σωτηρία)’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소테리아’는 1차적으로 ‘구덩이에 빠진 이를 건져내다’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이 자신이 구원받았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실제로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구원의 의미가 아닌 본인이 자기 스스로 구원받았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구원이대부분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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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7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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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지 죄

앞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우리를 향하신 마음, 즉 하나님의 본능적 사랑이 율법으로 나타낸바 되었으며, 그 율법을 범하는 것이 불법이며, 그 불법이 죄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사랑하지 않는 것, 사랑이 되지 않는 것,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지 않고 거역한 것, 그 모든 것들이 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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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8539


2020.01.02 14:44

28. 사랑의 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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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십자가

이제 죄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하면서 사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여러 차례 말씀드렸듯이 죄는 하나님의 사랑을 배신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거절하고 짓밟은 것, 남을 사랑하지 않는 것, 그 모든 것이 죄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랑을 크게 두 가지를 통해서 이 세상에 나타내셨습니다. 첫 번째는 십계명, 즉 율법을 통해서 그리고 두 번째는 십자가를 통해서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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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4:47

29. 두 가지 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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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죄는 주님께서 십자가로 가시고 가셔서 용서해 놓으셨다

오늘은 요한일서 5장 3절의 말씀으로 시작하겠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이 너무 무거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죄인일 때는 그럴 수 있습니다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용서를 받아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면 율법이 너무나 즐겁고 행복한 말씀들로 바뀝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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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7:13

37. 율법의 상징 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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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는 끊임없이 율법의 저주를 나타낸다

성경은 ‘나무’에 관한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곧 하나님 자신에 대한 한 표현이었습니다. 본래 원문 그대로라면 ‘지식의 나무’입니다. 선악의 지식을 알려주시 분은 하나님 자신 밖에 안 계십니다. 율법이 아니면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통해서 우리에게 선악을 알려 주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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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남은 바로 ‘용서받은 죄인의 몫’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을 설명하시면서 사용하신 모세가 광야의 뱀을 든 이야기를 좀 더 깊이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광야에서 놋뱀을 쳐다본 자들은 일시적인 목숨을 찾았지만, 저주받은 뱀으로 매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쳐다보는 자는 영생을 얻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여기서 ‘쳐다본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나바트(נָבַט)’인데 이 동사가 스가랴 12장 10절에도 사용되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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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7:23

45. 거듭난 후의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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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본성이 여전히 살아남아 괴롭히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거듭난 후의 삶이 때로는 곤두박질쳐서 죄의 구렁텅이로 다시 빠지는 경험들을 하면서 ‘과연 거듭난 내가 이럴 수가 있는가? 나는 아직 거듭나지 않은 것인가?’ 하는 질문을 종종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거듭난 후의 경험이 무엇인지 사도 바울의 개인적인 경험과 간증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로마서 7장은 사도바울이 거듭나기 전의 상태로부터 거듭난 후의 상태까지 전체를 아우르는 이야기를 한 내용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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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02 17:24

46. 진정한 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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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는 자신이 얼마나 기가 막힌 죄악의 본성을 가진 죄인인지를 깨달아야 한다

거듭난 경험을 한 후에도 죄를 이기지 못하고 죄와 더불어 싸울 때마다 죄에게 끌려가는 우리 자신들의 모습과 우리 속에 여전히 살아있는 죄의 본성에 대하여 계속 살펴보고자 합니다. 유명한 사도 바울의 고백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로마서 7장 25절)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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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35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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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마다 죽는다’

마르틴 루터는 종교개혁 당시 본인의 경험을 통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의인이요, 동시에 죄인이다.” 일부 사람들은 이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의인이면 의인이고 죄인이면 죄인이지 어떻게 의인인 동시에 죄인일 수 있을까?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 의인인데 여전히 죄인이라고 하면 복음의 위력을 무시하는 말 아닐까? 이런 저런 오해들과 억측으로 루터의 주장에 의문부호를 달았던 신학자들이 있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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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19084


2020.01.02 17:29

48. 영존하신 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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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죄로 인하여 영원히 돌아가신 아버지, 우리를 영원히 살게 하신 아버지

고린도후서 5장 21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의 아들 그리스도를 죄로 삼으신 사실이 나와 있습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죄가 되셨다는 개념은 그리스도교의 핵심 교리 중 하나입니다. 죄를 알지도 못하신 예수님께서 당신의 존재 위에 우리의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 못박히셔서 아버지의 영원한 저주와 심판을 받으신 것을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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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1/35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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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의 용서의 어깨 위에 우리 자신을 맡기는 것

지난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지자 에스겔은 이미 버림을 받은 이스라엘을 향한 마지막 하나님의 간절한 호소를 전달한 사자(messanger)입니다. 에스겔 다음에는 사실 선지자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간 바벨론에 가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심정을 전달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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