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은 은혜+믿음입니다. 믿음에 대해 공부합니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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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 뼈대와 같은 역할을 하는 진리

성경에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라는 진리는 사람의 척추와 같습니다.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으로 골격을 유지하며 모든 장기로 나가는 신경을 보호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역시 성경의 모든 진리와 연결되어 중심 뼈대와 같은 역할을 하는 진리입니다. ‘의’라는 것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이 주제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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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2/36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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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긴다는 전제 하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일을 하신다

이전 글에서 우리가 살펴보았듯이 우리 속에서 역사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십니다. 사도 바울은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빌립보서 2장 13절)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라고 권면합니다. 믿음의 조건, 곧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긴다는 전제 하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일을 하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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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2/36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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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믿음 잘못된 믿음

지난 시간에 이어서 ‘참람된 믿음’과 예수님이 나타내신 ‘참 믿음’을 맞비교 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엇이 진짜 믿음이고 무엇이 잘못된 믿음인지 예수님의 생애를 통해서 나타난 믿음을 비교하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요한복음 14장 6절)고 말씀하셨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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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2/36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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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희생으로 답변

이번 시간에는 사도 바울의 미쁘심의 신학에 계속 이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디모데후서 2장 13절) 우리는 믿을만한 구석이 한 군데도 없는데 주님은 항상 신용 속에 머물러 계신다고 말합니다. 인간과 하나님의 극적인 대비를 이루는 말씀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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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index.php?mid=ss_c2&page=2&document_srl=37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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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티조 에이스

이번 시간에는 믿음과 세례(침례)의 관계를 들여다보면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지난 시간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말이 예수님 속에 들어가 완전히 맡긴다는 뜻임을 배웠습니다. 다시 복습하자면 요한복음 1장 12절에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이라고 한 말씀이 요한복음 3장 16절에서는 “저를 믿는 자마다”로 표현되었습니다. 이것은 똑같은 동사구로서 ‘예수님 속에 들어가 맡긴다’는 뜻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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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index.php?mid=ss_c2&page=2&document_srl=38215


2020.03.04 11:51

33. 거듭난 자의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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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재창조된 나

예수님을 믿는 믿음, 그 믿음의 두 번째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고린도후서 13장 5절) 이 말씀을 보면, 주님이 우리 안에 살아 계심을 경험하지 못하면 그것은 믿음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머니들은 임신해서 아이를 가지면 아이가 태중에서 뛰노는 게 느껴진다고 하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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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index.php?mid=ss_c2&page=2&document_srl=38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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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를 맡기는 믿음, 새 영과 새 마음을 받았을 때 다시 맡기는 믿음

이번 시간에는 믿음의 두 가지 국면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첫 번째, 사도 바울은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로마서 1장 17절)고 말합니다. 여기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는 뜻이 무엇일까? 앞에 있는 ‘믿음’은 무엇이고 또 뒤에 있는 ‘믿음’은 무엇일까? 이 부분은 믿음에 두 가지 국면이 있음을 적시해주는 성경절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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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index.php?mid=ss_c2&page=2&document_srl=38561


2020.03.04 13:39

38. 의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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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라는 단어

오늘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마지막 단어, 즉 ‘의’라는 단어를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의라는 단어는 히브리어 동사 ‘차다크(צךקה)’에서 나왔습니다. 차다크는 ‘반듯하다’ ‘구부러지지 않다’ 등등 여러 어원들로부터 나왔는데, 이 단어가 사용된 용례를 성경에서 찾아보면 이 단어의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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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index.php?mid=ss_c2&page=2&document_srl=38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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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알려주신 하나님 의

예수님께서 산상수훈에서 밝히신 팔복(八福) 가운데서 말씀하시기를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마태복음 5장 6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의란 무엇일까?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마태복음 5장 20절)는 말씀에서 의의 의미를 유추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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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2/15634


2020.03.04 13:51

46. 부활의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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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도말하고 다 갚았다

오늘은 부활의 의에 대해서 공부할까 합니다. 로마서 4장 22〜25절의 말씀을 읽겠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저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 저에게 의로 여기셨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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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2/15642


2020.03.04 14:03

50. 입혀주시는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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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가 의의 옷을 아들에게 입히시는 것

이번 시간에도 저번에 이어서 언약의 내용을 더 살펴봅니다. 하나님의 언약이 우리를 업어주시고 씻겨주신다면 세 번째로는 우리를 새 옷으로 입혀주십니다.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에스겔 36장 26절) 하나님께서 새 영과 새 마음을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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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처리하셨다는 게 바로 ‘의’

이번 시간에는 ‘그리스도 우리의 의’라는 놀라운 말을 다시 한 번 확실히 이해하고자 합니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의를 만드는 주체는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는 의 자체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의가 우리 안에 들어와서 우리 밖에서, 또 우리 안에서 우리에게 의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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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ross91.com/ss_c2/15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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