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를 거절한다’
마태복음 12장 32절에는 성령을 거역하는 죄에 대한 말씀이 나옵니다.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예수님께서는 명백하게 말씀하시기를, “누구든지 나를 말로 거역하면 용서를 받지만 거룩의 영을 거역하면 용서를 받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대체 이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강사 : 홍요한 선교사
마태복음 12장 32절에는 성령을 거역하는 죄에 대한 말씀이 나옵니다.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예수님께서는 명백하게 말씀하시기를, “누구든지 나를 말로 거역하면 용서를 받지만 거룩의 영을 거역하면 용서를 받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대체 이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요한복음 7장 37〜39절은 ‘장막’으로서 성령이 등장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 하신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성령 안에서 사는 생애는 어떤 삶일까?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마태복음 12장 28절)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라는 말씀을 헬라어로 직역하면 ‘성령 안에서’라는 말이 됩니다. ‘성령의 능력 안에서’ 귀신을 쫓아내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주님께서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두고 “저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어서 축귀(逐鬼)를 한다.”고 비난했습니다. 마태복음 12장 22절 이하를 읽어보면, 귀신 들려서 눈멀고 벙어리 된 사람을 사람들이 주님 앞에 데리고 왔습니다. 주님께서는 성령의 힘을 가지고 그를 고쳐 주셨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이번 시간에는 성령이 우리들의 마음속에 들어오시는 길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대단히 중요한 말씀이기 때문에 이 말씀을 정확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거듭 말하지만, 성령이 오시지 않으면 구원을 받았다고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분명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에베소서 1장 13절)다고 말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지난 시간에 ‘언약’이라는 단어를 설명하면서, 출애굽기 34장 28절에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이라는 말씀이 원어로는 ‘십계(十誡)’가 아니고 ‘십언(十言)’이라고 했습니다. 풀어서 쓰면, ‘열 개의 말씀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히브리어로는 ‘다바르(דָבָר)’라고 하는데, 우리말로는 ‘말씀’입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이번 시간에는 성령의 열매에 대해 함께 은혜를 나눌까 합니다. 갈라디아서 5장 16절 말씀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삶과 육체의 욕심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성령을 따라가면, 성령의 열매를 얻게 됩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
이 공부를 지금까지 이끌어주신 것도 성령의 은혜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이 성령님에 관한 말씀을 마지막으로 보고자 합니다. 마지막 책이자 성경의 백과사전이라고 불릴 만큼 가장 많은 성경절이 인용되어 있는 책이 바로 요한계시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요한계시록 내에 나타난 성령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사 : 홍요한 선교사